본문 바로가기

삶에 도움을 주는 각종꿀팁/가성비좋은 생활꿀팁

장기기증신청방법, 혜택 정리 장기기증카드 재발급

반응형

안녕하세요. 저는 장기기증을 신청한지 몇 년이 되었습니다. 처음 장기기증을 신청하게 된 이유는 제가 봉사동아리였거든요. 봉사동아리라 헌혈이나 장기기증에 관심이 많았고 어차피 내가 죽고 나면 다른 사람들을 위해 도움이 되지 않을까 싶어 장기기증신청을 하였습니다. 장기기증 신청하는 방법으로는 인터넷으로도 간단하게 신청이 됩니다.  국립장기조직혈액관리원 인터넷 사이트에 들어가서 장기기증 신청을 하면 되고, 장기기증 신청을 하였지만 진짜 죽게 된 이후에 유가족의 동의가 있어야지 장기기증이 된다고 해요. 신청을 하더라도 유가족이 반대를 하면 장기기증이 되지 않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평소 가족들에게 장기기증을 하였다는 사실을 알리는게 좋을 거 같습니다.

장기기증과 장기이식의 종류

장기란 사람의 몸 안에 있는 내장이지요. 즉, 신장, 간장, 췌장,심장,폐,소장,췌도,안구,골수,말초혈,손발,팔,다리 등 입니다.

장기기증 종류는 뇌사기증, 사후기증, 살아있는 자 간 기증이 있어요.

이번에 카드를 잃어버려 재발급 신청을 하였는데, 재발급 신청 후 1주일 후에 집으로 우편이 왔습니다. 장기기증 카드 재발급 비용은 따로 들지 않아요. 장기기증 카드 재발급 신청 또한 인터넷 국립장기조직혈액관리원에 들어가면 재발급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장기기증을 신청하면 운전면허증에 표시를 원할 경우, 표시 신청을 하면 되고 장기기증 표시를 원한다면 운전면허증 왼쪽 하단에 장기기증이라고 표시가 되어 발급이 되어요. 물론 운전면허증도 장기기증을 신청 한 후에 운전면허증에 표시가 되는것이고 기존 운전면허증이 있는데 그 이후에 장기기증을 신청을 하였더라면 새롭게 운전면허증 갱신 재발급을 한 후에 장기기증 표시가 됩니다.

장기기증 카드 재발급

인터넷 사이트를 통하여 재발급 신청을 하였고 1주일 후에 집으로 우편배송되어 온 장기기증 카드 입니다. 그리고 장기기증 스티커도 같이 왔는데요. 신분증 부착용, 차량용스티커 부착용으로써 나는 장기기증을 한 사람이라는것을 알려볼 수 있답니다. 장기기증을 신청한다는 자체가 조금 무서울 수도 있지만, 대가없이 남에게 기증하는것이기 때문에 고귀한 나눔이라고 합니다.

장기기증 혜택

장기기증을 하는 종류에도 장기가 있지만 뇌사를 기증하는 사람은 부족하다고 합니다. 나의 뇌사 하나면 다른 사람 9명을 살릴 수 있는 길이라고 들었기 때문에 저는 뇌사 기증을 한 상태입니다.

장기기증 카드가 있으면 혜택을 볼 수 있는데 아무래도 서울이나 수도권에는 혜택이 많은거 같지만 지방에는 혜택이 많이 없는거 같습니다. 보통 나라에서 하는 기관이나 시설에 할인이나 무료관람이 가능한 정도인데요. 자세한 건 지방보건소에 전화해서 문의해보는게 좋을 거 같습니다. 그 외에 장기기증자로써 장기를 기증한 경우 기증자 예우로써 장례식장비 지원 등이 있으니 자세한 내용은 장기기증 홈페이지를 참고해보면 좋을 거 같습니다.

 

반응형